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예비 시댁 추석 명절 선물

by 연두로움 2021. 9. 12.

추석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와서, 예비 시댁에 추석선물로 무엇을 보내야 좋을지 고민했다.

가격대는 10만원~15만원 사이에서 고민을 했고, 품질이 좋으면서 명절 선물 느낌이 나도록 포장이 되어있는 선물을 고르려고 했다.

나는 이리저리 살펴본 후 제주 은갈치+옥돔 세트를 골랐다. 추석 선물을 고르면서 의사결정에 참고한 내용을 정리해본다.

추석 선물의 종류

찾아보니, 부모님이나 시댁 어른들 연령대에게 드릴만한 선물의 종류는 결국 거기서 거기인 것 같았다. 명절에 가족들이 둘러앉아 함께 먹을 수 있는 종류의 음식이나, 차례상에 올릴 수 있는 음식 종류가 좋을 듯했다.

 

1. 농산물: 사과, 배, 천혜향, 황금향, 망고 등

2. 수산물: 제주 은갈치, 제주 옥돔, 굴비, 전복 등

3. 임산물: 표고버섯, 곶감, 호두. 잣 견과류 등

*한과도 선물할 수 있겠지만, 가격대에 맞지 않아서 제외했다.

 

추석 선물 참고사이트

감사한 분께 고급 선물을 준비하는 만큼, 온라인 주문이면서 믿을만한 곳에서 배송하는지가 매우 중요했다.

아무래도 농협이나 우체국처럼 공적기관에 속하거나, 백화점 플랫폼을 이용한다면 확실히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낮을 것이라 판단했다.

 

1. 농협 몰(http://www.nonghyupmall.com/)

농업중앙회에서 직접 운영하는 웹사이트로, 농산물뿐만 아니라 수협의 수산물 등 다양한 품목이 입점해있다. 산지 직송 제품도 많아서 싱싱해 보이는 품목들이 많았다. 명품 컬렉션을 따로 모아놓은 것을 보면 고급품목을 고르는 데에 꽤 도움이 된다. 참고로, 복수 배송지로 발송이 가능하기에 추후에는 시댁과 친정에 같은 선물을 동시에 하나씩 발송하는 것도 방법이 될 듯하다.

 

2. 우체국쇼핑(http://mall.epost.go.kr)

우체국 택배로 배송되는 쇼핑몰, 주의할 점은 추석선물 포장(부직포 가방/보자기 포장 등)이 없이 발송되는 품목도 있기 때문에 포장이 어떻게 되는지도 상세 페이지에서 잘 살펴보는 것이 좋다. 우체국 쇼핑 역시 농협 몰과 마찬가지로 복수 배송지로 발송이 가능하다. 

 

3. 백화점 식품관(현대, 신세계 등)

  -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네이버 스토어(http://naver.me/xdIRdzRM)

  - 현대백화점 추석 선물 특집(https://www.ehyundaigiftbook.com/)

  - 신세계백화점 추석 선물 특집(https://www.shinsegae.com/scatalog/index.do)

백화점 퀄리티로 포장도 깔끔하고 세련되게 되어서 선물 받는 사람의 기분이 좋을 것 같다. 맞춤 메시지를 카드로 인쇄해서 전송해주는 서비스도 있었고, 고급스러운 선물포장을 원한다면 백화점 식품관의 선물을 선택하는 편도 좋을 듯하다.

 

추석 선물 주문 시기

명절 선물은 아무래도 택배대란을 대비해서 최소 일주일 전에는 배송이 시작될 수 있도록 고려하는 것이 좋다.

앞서 언급한 농협 몰과 우체국 쇼핑의 경우, 입점한 거래처에 따라 사전예약 기간이 정해져 있을 수도 있고, 발송 가능한 마지노선이 따로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언제 도착 가능한지 잘 확인 후 입금할 필요가 있다.

 

추석 선물의 본질

추석 선물을 준비하면서 잊지 말아야 할 본질이 있다.

 

먼저, 추석이라는 명절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자. 추석은 농업 중심 국가였던 우리나라의 역사의 흐름을 따라 꾸준히 이어져오며, 가을에 곡식과 열매가 맺힌 후 감사한 마음을 가족들과 함께 나누는 대한민국의 주요 명절이다. 물론 요즘은 사시사철 풍족한 시대에 살고 있지만, 코로나로 힘든 와중에 우리 주변의 감사한 사람들을 챙기고 가족들과 함께 보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기도 하다. 

 

추석 선물을 고르는 과정 역시 행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감사한 마음보다 이번에는 또 무슨 선물을 전해야 할지 숙제처럼 느끼고, 짐처럼 느끼는 마음이 더 크다면 선물을 고르는 사람도 힘들어진다. 요즘은 각종 온라인 사이트에 MD가 추천 선물세트를 추려서 보여주기도 하고, 내가 원하는 가격대에 맞추어 조회해볼 수도 있으며, 성별이나 연령별로 선호하는 상품을 조회해볼 수도 있다. 

 

예비 배우자와 충분한 대화를 통해 서로의 집에서 선호하는 품목인지 확인하고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거쳐 선물을 고른다면 선물을 받는 사람도, 선물을 하는 사람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명절 선물을 고를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